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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MG 저널] 완전 자율주행차가 도입되면 ‘이 분야’까지 바뀐다? 볼께요
    카테고리 없음 2020. 3. 2. 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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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 관련 컨설팅 회사 스트래티지 아이 널리 틱스(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미국 자동차 공학회(SAE)기준 4이상의#자율 주행 기술이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는 시점은 2030년경이었다 도로 위에서 스스로 달리는 차를 보게 될 날이 멀지 않았다는 것이다. 눈앞에 닥친 미래를 위해서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는 물론 구글 오링이풀 등의 IT쿵키오프까지 수준 4~5자율 주행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그러나 자율주행 기술은 도로 환경만 바꾸는 게 아니다. #완전 자율주행 기술이 상용화되면 운전대가 사라지고 육지에서 실내공간 구성과 자동차 이용 형태가 바뀌고 우리의 라이프스타 하나도 바뀔 것이다. 이에 맞춰 한국 주변의 다양한 산업에도 큰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자율주행차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군을 살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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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은 보험 회사가 운전하는 것보다 더 안전한 운전이 핵심이다. 특히 자율주행차 시대에 차대차 사고는 발생하지만 정말 거의 없을 것이다. 자율주행차는 서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움직이기 때문이다. 이는 #자동차보험업계에 큰 변이를 가져온다. 사고가 줄어들기 시작할 때는 보험사의 이익이 항상 보장되겠지만 사고 감소가 길어지면 자동차보험에 대한 수요 자체가 줄어들 수 있다. 먼 미래의 스토리가 아니다. 보험 업계는 올해 7월 수준 3자율 주행 기술의 도입을 앞두고 후불 보험제(사고가 일어났을 때 운전자 본 이다잉지, 자율 주행 시스템의 본 이다잉지을 확인한 뒤 보험료를 부과하는 방식)을 도입하는 등의 상품을 조금씩 재편하고 있다.의료업계에 있어서의 자동차 사고의 감소에 영향을 받는 것도, 스스로의 분야는 의료계이다. 건강 보험 심사 평가원이 공개한 '자동차 보험 진료비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의료 기관에서 교통 사고 환자를 치료한 비용은 약 1조 7,000억원이었다. 자동차 사고가 감소하면 당연히 이 진료비용도 줄어든다. 더욱이 자율주행차는 시트 자체 콘솔에 장착된 접촉식 센서와 실내를 모니터링하는 비접촉식 센서로 탑승자의 혈압이 자신의 심박수 같은 간단한 건강 체크가 가능하다. 필요하면 구급차 역할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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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비업계의 자율주행차는 사고율이 오전인 것은 물론 지역률도 오전이다. 자동 운전화나 전동화를 거쳐 차량을 구성하는 부속의 수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소프트웨어 사고 해결이 본인의 불량 모듈 교체를 위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는 경우는 있지만 전통적인 정비소를 찾는 일은 아주 적습니다. 전동화 파워트레인은 소모품 교환도 적다. 또한 자율주행차는 자동차의 상태를 클라우드 서버에 수시로 보고한다. 사고가 나기 전에 수리하는 이른바 선제 수리가 가능해진다.승차공유업계 우버, 그랩, 리프트 등 이미 전 세계에 수많은 #승차공유기업이 존재한다. 이런 공유업체들이 높은 평가를 받는 배경에는 운전자와 고객을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플랫폼이 있다. 그러나 자율주행 기술이 보급되면 승차공유시장의 치열한 각축전이 예상된다. 자동차 제조업체도 직접 플랫폼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대차가 승차공유업체 그랩과 손잡은 이유가 우버와 리프트 등이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뛰어드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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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호텔산업에 Ab&B의 등장으로 호텔산업은 크게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전 세계 여행객 수가 매년 급속히 어과이며 에어비앤비와 호텔산업은 동반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자율주행차의 등장은 호텔산업의 지형을 바꿀 수도 있다. 자율주행으로 이동하면서 숙박을 해결하는 하나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배낭여행자들이 night 열차의 침대칸을 이용하는 것과 마찬가지였다. 자율주행차는 이동 중에 탑승자가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좌석을 완전히 펼 수 있다. 물론 간이침대 장착도 가능하다.​ 항공 업계의 비행기를 타고 서울 강남에서 부산 해운대까지 가려면 4시간 이상 걸린다. 김포공항까지 가는 시간, 체크인을 위해 기다리는 시간, 비행기로 이동하는 시간, 김해공항에서 해운대로 들어가는 시간까지 합쳤을 때의 얘기였다. 자율 주행 차가 4시간 만에 해운대까지 갈 수 있다면 굳이 비행기로 가면 이유가 있을까?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에 출발할 수 있고, 차 안에서 잘 수도 있고, 영화를 볼 수도 있었다. 자율주행차는 단거리 항공편에 큰 전천을 초래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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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동산 업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인터넷 경제 기사들은 대부분 부동산 관련 내용이었다 관련 정책 변화, 교통 인프라 확대 등 시세에 영향을 주는 변수가 많은 탓이었다.하지만 부동산 시세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입지, 즉 접근성이었다. 외곽지역에서도 교통이 편리하고 도심 진입이 쉬운 곳은 과거 유행이 많다.​ 그렇게 자신의 차 안에서 자고, 1번 하고, 화장이 가능하다면 이야기가 바뀐다. 편리한 통근이 교외 지역의 가치를 타카 1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세계적인 부동산 컨설팅 회사인 CBRE는 '자율 주행 차, 부동산에 변화를 1선우 키다(Autonomous vehicles, driving change for realestate)'보고서를 통해서 자율 주행 차 상용화로 외곽 지역 이쟈싱 대중 교통이 부족한 지역의 가치가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도심 한복판에 위치한 주유소 주차장 등도 자율주행 전기차에 의해 용도변경이 이뤄지는 실현성이 매우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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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식 업계, 대한민국 맥도널드의 매출은#DT(#드라이브 스루, Drive Through)이 약 25퍼센트를 차지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현재 모두 매장 중 60%이상을 DT로 운영되고 있으며, 스타벅스, 자신 이디야, 커피 등도 DT의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DT 매장이 이처럼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이유는 때로 절약과 편리함이었다.자율주행차는 이 같은 DT 생태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동 중에 천천히 식사를 할 수 있다는 자율주행차의 장점 덕분에 DT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이고, 이때가 되면 DT 매장의 경쟁력은 요즘처럼 가끔 절약과 편리함이 아닌 소음식 맛이 될 것이다. 일부러 찾아 줄을 서야 했던 맛집도 DT를 운영하니 얘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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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터스포츠 분야의 자율주행 시대가 오면 #모터스포츠가 사라질 것으로 예측하는 사람도 있다. 스포츠의 본질은 인간이 극한의 몸과 정신력으로 실력을 겨루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터 스포츠에서 사용하는 차량은 이동이 아니라 경쟁을 위해 존재합니다. 그리하여 모터스포츠는 자율주행 시대에도 건재할 것이다 자동차의 상용화에 따라 경마가 사라지지 않은 것처럼 내용이었다. 물론 #자율주행차 경주 신설 같은 변화가 생길 수 있다.방위산업 군용이라는 단어에는 많은 의미가 담겨 있다. 군용제품은 당대 가장 기위가 있고 가장 안전성이 높은 기술이 적용된다. 자율주행 기술 역시 군부터 먼저 도입할 기회에 매우 강하다. 이 20하나 8년 5월 미 의회 청문회에 참석한 마이클 그리핀(Michael Griffin)오메리카 국방부 차관은 "민간의 자율 주행 차보다 군사 목적의 자율 주행 자동차를 먼저 펼치겠다"와 내용한. 그리핀 차관에 따르면 전투 지상 사상자의 절반 이상은 연료나 자신의 식량 같은 물자 수송 인력과 관련이 있다. 자율주행으로 수송을 하면 불필요한 사상자를 줄일 수 있다는 내용이다. 같은 전차 자신의 전투기에 자율주행 기술이 사용되면 전투의 효율성이 대폭 항상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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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호 활동 분야의 사람을 돕는 1에도 당연히 자율 주행 기술이 활용될 것이었다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자선지원단체들은 이동에 많은 제약을 받는다. 아프리카 오지 등에 구호물자를 전달하려면 멀고 험한 길을 가야 하고 이로 인한 사고도 많다. 지진이 나쁘지 않아 하고 1 같은 자연 재해를 입은 지상도 마찬가지다. 자율주행차는 사람이 가기 어려운 지상에 보급품을 신고할 수 있으며 필요하면 부상자 이송도 가능하다. 격리와 이송 등 감염 의심 때문에 인력을 투입할 수 없는 이번 마음 아니며 바이러스 같은 사태에서도 유용하게개 1것이었다 ​ 엔터테인먼트와 광고 업계의 교통 안전 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11평균 주행 거리는 43.9km에 이른다. 하루에 1시간 이상을 차 안에서 보내는 것이었다 운전이라는 행위가 없으니 택지 엔터테인먼트를 소비하는 시간은 필연적으로 그렇듯 사라질 수밖에 없다. 영화 드라마 노래비디오 등 디스플레이를 통해 소비할 수 있는 모든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상승이 예상된다.광고업계도 자율주행차 위주로 개편될 것이다 AR가 나쁘지 않고 VR을 이용한 다양한 형태의 광고가 등장하는 것은 물론 광고 타겟팅도 매우 정교해진다. 예를 들어 춘천 근처를 지날 때 춘천 닭갈비 광고가 화면에 나타나는 식이었다. 개인 소유의 자율 주행 차에서는 이런 것을 볼 필요는 없지만, 공유형 자율 주행 차에서는 광고 시청이 의무 1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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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돌봄산업의 장애인, 노인, 어린이 등은 현재 대중교통 사용이 어려운 교통약자로 분류된다. 자율주행은 노인의 이동성을 향상시키고 소비활동을 이끌어 낼 것이다 역시 아이들의 안전한 이동을 통해 부모들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학교를 마친 아이가 자율주행차를 타고 집도 부모 회사로 이동하는 모습을 설명하면 이해하기 쉽다. 당연히 장아이인도 최근보다 훨씬 쉽게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공유형 자율주행차를 이용하면 시간장애인도 집 앞에서 안내견과 함께 차에 오를 수 있다.​ 데이터 보존 사업이었을 20하나 7년 국제 미래 자동차 포럼에서 인텔의 관계자는 자율 주행 차 한대가 하루에 약 4테라바이토(TB)의 데이터를 생성한다고 의자 트리했다. 사고는 딥러닝을 위해 실시간으로 발발하는 데이터를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센터로 전달함으로써 발생한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이런 메모리를 저장하는 데이터센터는 도심 곳곳에 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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